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장난감 매개로 이루는 자원순환…어린이부터 시니어까지 연계

 - 서울디자인재단·서울시50플러스재단·서울시여성가족재단 간 협력, 자원순환 체계 구축 
 - 서울새활용플라자 내 장난감 수리·세척·교환 공간 조성, 장난감 순환 모델 고도화
 - 장난감을 매개로 자원순환과 어린이부터 시니어까지 연계하는 모델 구축
 - 4월18일 <지구야 놀자> 시작으로 5월 5일~6일 장난감 1,000점 교환 등 지속가능한 삶 제안

□ 서울시 산하 출연기관 3곳이 장난감을 매개로 세대와 자원을 잇는 ‘순환도시’ 만들기에 나선다.

□ 서울디자인재단(대표이사 차강희), 서울시50플러스재단(대표이사 강명), 서울시여성가족재단(대표이사 박정숙)은 지난 4월16일(수) 서울새활용플라자(서울 성동구 소재)에서 '서울형 세대이음 자원순환도시 조성 업무협약'을 체결했다.
  ○ 이번 협약은 장난감 순환 체계를 중심으로 시니어 일자리 창출과 아동돌봄 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기 위해 마련됐다. 세 기관은 장난감의 수거, 수리, 세척, 기부, 재활용 전 과정을 각자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협력할 계획이다. 이를 통해 환경·사회·투명경영(ESG) 활성화와 '서울비전2030' 이행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. 


<사진: 업무협약 관계자들이 아이들과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. 뒷줄 중앙 좌측부터 서울시50플러스재단 강명 대표이사, 서울시여성가족재단 박정숙 대표이사, 서울디자인재단 차강희대표이사 외 관계자 등> 



□ 세 기관은 ▲서울형 장난감 수거 및 순환 체계 구축 ▲서울시 시니어 일자리 창출 ▲서울시 아동돌봄 콘텐츠 확산 등에 중점적으로 협력하며, 각 재단의 특화된 사업을 연계한 협력 방안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나갈 예정이다.

□ 서울디자인재단은 친환경 디자인과 자원순환 체계 구축을, 서울시50플러스재단은 시니어 인재 발굴 및 일자리 연계를, 서울시여성가족재단은 아동돌봄 콘텐츠 확대와 품질 향상을 각각 맡는다. 
  ○ 협약 이후에는 서울새활용플라자 내에 장난감 수리 및 교환 공간을 조성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단계적으로 운영할 예정이다, 이를 통해 버려지는 장난감의 새활용(업사이클링)을 촉진하고, 시니어들에게는 새로운 일자리를, 아이들에게는 양질의 돌봄 환경을, 시민들에게는 지속가능한 도시 생활의 모범 사례를 제공할 예정이다.

□ 차강희 서울디자인재단 대표이사는 “이번 협약은 단순한 자원순환을 넘어 세대 간 연결과 상생을 실현하는 의미 있는 시도”라며 “서울다운 새활용 디자인문화를 널리 알리는 계기가 될 것”이라고 말했다.

□ 강명 서울시50플러스재단 대표이사는 “시니어의 세대의 풍부한 경험과 전문성을 아동 돌봄과 자원순환이라는 사회적 가치와 접목해 지속가능성을 갖춘 새로운 일자리 모델을 창출하겠다”고 밝혔다.

□ 박정숙 서울시여성가족재단 대표이사는 “이번 협약을 통해 보다 창의적이고 친환경적인 아동돌봄 콘텐츠를 개발하고, 돌봄의 사회적 가치를 높이는 데 힘쓸 것”이라고 전했다.


□ 한편, 오는 4월 18일(금)부터 5월 6일(화)까지 서울새활용플라자에서 시민참여형 행사가 열린다. 더 이상 쓰지 않는 장난감을 기부하는 이벤트 등 지속가능한 삶의 방식을 다양하게 제안할 예정이다. 
  ○ 특히 서울디자인재단은 친환경 사회적기업 ‘코끼리공장’과 업무협약(MOU)을 체결하고 장난감 기부 이벤트를 공동으로 운영한다. 연내에는 서울새활용플라자 내에 코끼리공장 공간도 새롭게 조성할 예정이다. 
     ※ 코끼리공장은 버려진 폐장난감을 수거해 새것처럼 수리 후 지역 아이들에게 나누거나, 직접 분해해 새로운 제품의 재료로 재활용하는 친환경 사회적기업
  ○ 이번 행사는 놀이처럼 쉽고 재미있게 친환경 실천을 배우고 체험할 수 있도록 창의적인 콘텐츠로 구성된 것이 특징이다.
  ○ 장난감 기부 행사부터 업사이클링 예술전, Z세대를 위한 미디어 아트 체험까지 다양한 프로그램이 서울새활용플라자 전역에서 진행된다.
  ○ 특히 행사 기간 중 더 이상 사용하지 않는 장난감을 새활용플라자에 가져오면 소통형 AI키오스크를 활용하여 재사용 및 기부 가능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. 또한 어린이날을 맞아 5월 5일과 6일은 장난감을 기부하면 새로운 장난감으로 교환하는 특별 이벤트(일 선착순 1,000점)도 마련된다.


□ 같은 기간 서울새활용플라자 1층에서는 Z세대 감성의 미디어아트와 폐보일러 업사이클링 전시를 통해 환경과 미래에 대한 메시지를 전한다.
  ○ 먼저 떠오르는 크리에이티브 팀 ‘F1_AME’가 제작한 3D 미디어 콘텐츠를 만날 수 있다. Z세대의 아바타로 대변되는 캐릭터가 이상향의 공간에서 꿈을 찾는 방식을 표현한 홀로그램 영상, 국내1세대 VR촬영 작가 최규용과 함께한 <지구의 자연>을 교차 상영해 지구의 날의 의미를 다각도로 살펴본다.
  ○ <한번 더 콘덴싱 : 가치의 재발견> 오는 7월31일까지 버려지는 열을 재활용해 대기질 개선과 에너지 저감에 기여하는 '콘덴싱보일러'의 친환경 가치를 내포한 캠페인이자 전시이다. 국민대학교 금속공예학과 학생들은 수명이 다한 콘덴싱보일러의 부품과 자재를 활용한 40여 개의 업사이클링 작품을 소개한다

□ 서울은 지금, 장난감 순환 시스템을 중심으로 세대와 돌봄, 자원 순환을 하나로 잇는 새로운 도시 실험을 진행 중이다.


붙임 1. 업무협약식 개요 및 주요 사진 1부  
     2. 제55회 지구의날 기념, 개요 1부. 끝.
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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